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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1-11-26 12:03
"2050년까지 수소충전소 2000기…100% 청정수소 2790만톤 공급"
 글쓴이 : 범원훈
조회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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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경제위원회에서 '제1차 수소경제 기본계획' 발표2050년까지 청정수소 자급률 60% 이상…수소차 생산능력 526만대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지난 6월 1일 오후 충남 아산시 수소차 연료전지 분리판 제조기업인 유한정밀을 방문, 김선태 대표로부터 설명 들으며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2021.6.1/뉴스1(세종=뉴스1) 나혜윤 기자 = 정부가 2050년까지 연간 2790만톤의 수소를 100% 청정수소로 공급하고, 청정수소 자급률도 60% 이상 확대하는 내용을 담은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26일 발표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김부겸 국무총리의 주재로 개최된 제4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국내·외 청정수소 생산 주도 Δ빈틈없는 인프라 구축 Δ모든 일상에서 수소활용 Δ생태계 기반 강화 등 4대 추진전략을 바탕으로 15개 과제가 담긴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올해 2월 수소법 시행 이후 처음 마련된 법정 기본계획이다. 우선 산업부는 국내·외 수소 생산을 '청정수소 공급체계'로 전환하기 위해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수전해 실증으로 그린수소의 대규모 생산기반을 구축하고, 생산단가를 감축할 방침이다. 동해가스전 실증 등 탄소포집저장기술(CCS) 상용화 일정에 맞추어 탄소저장소를 2030년까지 9억톤 이상 확보해 이산화탄소 없는 청정 블루수소를 2030년 75만톤, 2050년까지 200만톤 생산할 예정이다.청정수소의 편리한 인프라 마련과 관련해선 석탄·LNG발전소, 산단 인근에 수소항만을 구축하고 항만시설 사용료·임대료 감면 등 인센티브 부여를 통해 항만 내 선박·차량·장비 등을 수소 기반으로 전환해갈 계획이다.또 수소생산·도입 주요 거점을 중심으로 수소 배관망을 구축하고, 기존 천연가스망을 활용한 수소혼입도 검토할 예정이다. 주유소·LPG 충전소에 수소충전기를 설치하는 융복합 충전소 확대 등을 통해 수소충전소를 2050년까지 2000기 이상 확보할 계획이다. 구체적인 보급 목표는 내년 310기에서 2025년 450기, 2030년 660기, 2040년 1200기, 2050년 2000기 등이다. 발전·모빌리티·산업 등 모든 일상에서 수소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계획도 담겼다. 수소연료전지에 더해 석탄에 암모니아 혼소발전, LNG 수소 혼소 등 수소발전을 상용화하고 청정수소 발전의무화 제도(CHPS) 도입, 환경급전 강화 등으로 수소 활용의 일상화를 이룰 계획이다. 특히 수소차 생산능력의 대폭 확충(2050년 526만대)과 함께 2030년까지 내연기관차 수준으로 성능을 제고하고 선박·드론·트램 등 다양한 모빌리티로 수소 적용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산업 부문도 신규·노후 산업단지 중심으로 수소연료 사용을 유도하고, 철강·석유화학·시멘트 등 온실가스 고배출 산업을 대상으로 수소기반 공정전환과 연료·원료를 수소로 대체해 나갈 계획이다. 수소산업 육성 저변 강화를 위한 제도 기반 마련과 관련해선 수소 관련 기술개발의 시너지 효과 제고를 위해 각 부처별로 개발 기술 규모를 상향, 범부처 통합실증을 실시할 방침이다. 선제적 안전기준 수립, 국제표준 선점 지원 등을 통해 수소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수소 연합회'를 출범해 수소생태계 구축을 위한 국내·외 기업간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수소가 2050년 최종에너지 소비의 33%, 발전량의 23.8%의 비중을 차지할 전망"이라며 "이를 통해 1319조원의 경제효과와 56만7000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온실가스는 약 2억톤 이상의 저감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정부 수소경제 이정표 © 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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